top of page
  • ryumr2

통합암 진단비, 유사암과 전이암 약관까지 확인

어느 한 회사의 진단비특약 약관을 설명하는 순수 정보성 글입니다^^ 현재 한 회사에서는 새로운 담보를 마련하여 아래와 같이 판매합니다. 1. 통합압(4대유사암제외)진단비 2. 4대유사암진단비 3. 전이암진단비 유사암이야 항상 세트로 구성되는 것이지만, 통합암은 무엇이 통합인지 이제부터 약관으로 안내드립니다. <1> 악성신생물 분류 모든 회사들이 아래의 악성신생물 분류표를 기준으로 최초 1회 보상을 기본으로 합니다.




유사암인 갑상선암(C73), 기타피부암(C44), 경계성종양, 제자리암종을 제외한 나머지들은 모두 일반 악성종양 입니다. 간혹 유방, 자궁, 전립선, 방광 등을 소액으로 지칭하는 회사들이 있지만 지금은 평균적인 내용으로 안내하겠습니다^^ 어차피 소액으로 분류하는 회사는 추천하지 않으니까요. 현재 모든 보험상품들은 처음 악성종양이 생성된 부위를 기준으로 보상합니다. 갑상선과 폐에서 동시에 발견되었는데 조직검사 결과 최초 발생 부위가 갑상선이라면 유사암진단비가 지급됩니다. 최초 부위가 폐라면 암진단비로 보상합니다. 고통의 깊이는 동일하지만 보상받는 금액은 차이가 커집니다. 이를 “원발부위(원발암) 기준” 이라고 합니다. 전이가 된 악성신생물은 위 표 13번, 이차성에 해당되어 질병분류코드도 전이된 것에만 부여하는 C77~C80 으로 표시됩니다.


폐의 악성종양이 원발부위일 땐 C34 로 표시되지만 전이된 것은 C78 로 기재합니다. 이것은 병원에서 기록되는 것이므로 우리가 어쩔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무엇이 먼저냐, 어디로 전이되었느냐에 따라 가입자의 고통의 크기도 달라집니다. 여기에서 싹이 튼 것이 통합암 입니다. <2> 통합암 일반적인 진단비는 하나의 특약으로 되어 있어서 최초로 걸리는 것에 딱 한번만 보장받을 수 있는 일회성 특약입니다. 통합암은 부위별로 여러개로 나누어 놓고 각각 한번씩 지급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총 6개로 나누어져 있으니 각 부위별로 걸린다면 최대 6번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4번까지 진단받은 분을 알고 있지만 5번 이상 걸린 분은 듣지도 보지도 못했습니다...^^ 당연히 유사군도 4가지 각각 따로 보상합니다.




최대 6번의 보장, 약관을 찬찬히 볼까요? 총 6개군 중에서 첫번째인 특정17대와 두번째인 소화기관을 제외하고 나머지 4개군은 모두 여성생식기부위입니다. 즉, 여성의 경우 유방, 난소, 자궁 등의 진단자금을 각각 보상하는 것입니다.



첫번째인 특정 17대는 어떤 것들이 모여있을까요?



소화기관과 여성부위가 아닌 나머지는 모두 하나로 묶어 놓은 것입니다. 단, 여성을 위해 만들어진 목적성이 매우 뚜렷하다보니 남성생식기부위는 없습니다. 여성이 전립선 악성종양에 걸릴 일은 없으니까요. 여느 상품들과 같이 90일 면책기간1년 감액기간도 있습니다.



<3> 전이암 암진단비를 받은 후에 전이되면 그것도 추가 지급합니다.



심지어 전이 진단비도 2개로 구분되었습니다. 림프절로 옮은 것과 나머지 부위로 옮은 것 등 총 두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발부위 기준이라는 약관의 유의사항 때문에 속상하고 아쉬웠던 가입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것인가 생각도 듭니다. 악성종양 가족력이 있거나 건강검진 때마다 혹이 발견되는 분들께는 매우 안심을 주는 약관이라고 여겨집니다. 또 어떤 회사가 후발주자로 나타날지.. 약관의 전이는 무궁무진하네요.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