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ryumr2

사회초년생 때 준비하지 않으면 후회하는 보험 3가지

이 글의 목적은 지금 20대와 30대인인 사회초년생 분들이 최소의 돈으로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보험만 준비하는 것입니다. 나중에 '아 그 때 해놨어야했어' 라는 후회 없도록요.

그 3개의 보험을 왜 가입해야하는지, 손해없이 하려면 어찌해야하는지 쉽고 명료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보험설계사, 모라팀장입니다^^

(※ 본 내용은 설계사 저 개인의 의견이며, 계약 체결에 따른 이익 또는 손실은 가입자에게 귀속됩니다)




(1) 사회초년생이 보험을 꼭 준비해야 하나요?

예, 아니오로 완전히 극단적으로 대답해야 한다면 아닙니다.

부모님이나 학교에서 보험을 꼭 준비하라고 한번이라고 가르쳐준 적 있나요? 없어요. 저도 몰랐거든요. 그런데 사회라는 바다에 나오니까 내가 배운 적은 없는데 필수로 알아야하는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맞죠? 보험도 그런 것중 하나에요.

​보험은요 ‘살면서 내가 어떤 안좋은 상황이 되었을때‘ 라는 미래 계획을 하는 사람이 선택하는 안전장치일 뿐입니다.



장치 필요없다, 나는 몸으로 모든 것을 헤쳐나가겠다, 어떤 위험이 와도 해결할 돈이 케이스별로 통장에 있다, 그렇다면 보험 준비하지 마세요, 돈이 아까우니까요.

(2) 사회초년생에게 보험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회초년생. 이제 월급을 받아 생활도 하고 저축도 하고 모든 것을 내 돈을 쪼개 살아내야하는 사회적 어른의 시작입니다. 이 때 보험이 왜 필요하냐면요? 우리가 거스를수 없는 딱 한가지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나이. 나이먹음. 늙어감이 모든 사람들에게 다 닥치기 때문​이에요.

3년뒤 차사고, 5년뒤 과장되고, 10년뒤 전세든 매매든 대출의 도움으로 더 큰 집으로 이사하고 등등의 인생의 큰 이슈는 누구나 다 있어요. 그 시간의 흐름은 모두가 같습니다. 나이가 들고 경력이 쌓이고 중년이 되어가고 노년의 안락함을 위해 지금 돈을 저축하는 것이죠.

이 때 보험이 필요한 이유는 너무 간단합니다. 나이 드는 도중 큰 돈이 드는 질병에 걸리거나, 큰 사고에 처했을 때 갑자기 대출받을 수도 없고, 갑자기 통장에 천만원 이상씩 팍팍 쓰기 어렵기 때문에 보험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내가 이런 큰 위험에 처하면 보험 네가 나한테 3천만원 주는걸로 계약하자, 매월 내가 얼마씩 낼게" 이게 보험과 나의 계약조건입니다.

모두 나이들어 늙고 병들거나 사고로 세상을 떠납니다. 보험은 이 모든 순간에 필요한 사람에게 다가가려고 만들어진 상품이겠죠? 수술하면 수술비, 암 걸리면 암진단비, 사망하면 사망보험금, 돌아가시면 장례식 비용 등등 보험이 없는 곳이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사회초년생은 앞으로 나이들어가기 때문에 보험이 필요하게 됩니다.

제가 이 글을 쓰게 된 이유가 있었어요. 60세가 넘은 분이 연락을 주셔서 보험을 정말 싫어한다면서도, 지금 저렴하게 어떻게 안되냐고 요청을 합니다. 싫은 데 필요한 거에요. 필요하게 될 거 같은 거에요.

나이가 적은 것이 이 보험세계에서는 가장 큰 장점이랍니다.

(3) 사회초년생 입장에서 지출이 아깝지 않은 보험은 무엇인가요?

보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케이스는 가장 많은데, 매월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제일 작은 보험, 바로 실손보험입니다. '돈이 없어요, 너무 힘들어요 그래도 딱 하나의 안전장치를 하고 싶어요' 그렇다면 실손보험이라도 하셔야 합니다.

실손보험은 계속 갱신되면서 보험료가 오를 수 있는데, 나이가 많아지고 병에 걸릴 위험이 증가하면 당연히 비싸지거든요. 보험료가 비싸져서 해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때 해지를 안하려면 매월 내 통장에 일정액 이상의 돈이 있어야하고, 해지를 하면 아플 때, 병원갈 때 써야할 돈이 있어야 하겠죠.

기승전돈이 되더라구요. 자금이 항상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결론은 지금 미리 해두면 결코 아깝지 않고 3,40년 뒤의 내가 고마워할 것이 바로 첫번째가 실손보험, 두번째가 개인연금보험입니다. 개인연금보험은 국민연금과 더불어 평생 지갑이 되어줍니다. 매월 내 계좌로 약속된 돈이 입금되니까요.

(4) 여러가지 보험 중에서 가장 먼저 준비해야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심플하게 3가지에요. ​실손보험, 연금보험, 진단비보험입니다.

실손보험은 치료를 위해 쓴 병원비의 상당 부분을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보험은 국민연금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면서 죽을 때 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평생 매 달 일정금액이 채워지는 지갑이에요.

진단비보험은 치료를 못하면 삶이 중단될 수 있는 3가지 주요 성인 질병에 대한 자금이에요. 나이들어갈수록 걸릴 확률이 많아지고, 치료비도 상대적으로 큰 병입니다. 통계가 이미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쫌 더 여유가 있는 분들은 수술보장까지 추가하시면 좋겠습니다. 진단비와 수술비 보험들은 가입한 개수만큼 중복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5) 3가지 필수보험들을 좀 더 잘 가입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실손보험은 다이렉트 실손의료비 검색 후 직접 온라인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안되면 설계사를 통해 하셔야 해요. 당연히 다이렉트가 조금 더 저렴합니다. 내용은 어디나 똑같아요!

3대 중요질병 진단비와 수술보장은 같은 내용으로 설계했을 때 가장 저렴한 회사로 하면 됩니다. 가입 시 알릴의무라는 심사질문에 깜빡하고 빠뜨린 것이 없다면, 나중에 보험금 청구할 때 회사의 크고작음은 그리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제 경험상으로는 그랬어요.

개인연금보험은 같은 보험료를 같은 기간 냈을 때 연금액이 가장 큰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지금은 낸 돈에 연 7% 단리이자를 붙여서 연금자금을 마련해주는 회사가 연금액으로는 단연 일등입니다.

<1> 실손의료비 보험 <2> 3대 진단비 (암, 뇌혈관질환, 허혈성심장질환) <3> 비과세 개인연금보험


(※ 본 내용은 설계사 저 개인의 의견이며, 계약 체결에 따른 이익 또는 손실은 가입자에게 귀속됩니다) 실손, 진단비보험, 연금보험 모두 나이가 어릴수록 유리합니다. 실손과 종합보험은 젊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해지고, 연금은 빨리 가입할 수록 이자를 받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남들보다 연금액이 자연스레 많아지니까요. 사회초년생은 20대 혹은 30대인 점, 그 시간을 이용해야합니다. 최고의 무기는 젊음이고 시간입니다. 그냥 둬도 흘러가는 시간을 자금으로​ 잘 만들 분들은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상담신청은 카카오톡이나 상담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 아래 둘 중 하나로 상담신청하기 ▶ 옆 링크 클릭 후 카카오톡으로 요청하기 https://linktr.ee/moras ▶ 옆 링크 클릭 후 상담신청서 적기 https://forms.gle/Bs5p7yxpWUgr4W6V8




프라임에셋 심의필 제2023-02-1115호

2023.02.24 - 2024.02.23


Comments


Commenting has been turned off.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