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실한 고지에서 분쟁없는 보험금이 싹튼다 외치는 보험설계사, 모라팀장입니다^^
최근 상담한 분들께 많이 들었던 내용 중 하나가, 보험고지의무인 계약전알릴의무의 질문을 봐도 너무 헷갈린다는 것이었습니다.
맞아요, 하얀 것은 종이요 까만 것은 글씨입니다.. 저도 처음엔 그랬습니다^^;;;
깜빡 놓쳐버린 고지사항과 나중에 청구한 보험금과의 연관성이 생기면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거나, 심할 경우 보험이 해지될 수도 있습니다.
보험에서 가장 중요한 계약전알릴의무, 놓치기 쉬운 것을 짚어드리겠습니다!
1. 기본적인 계약전알릴의무
실손의료비와 암보험, 수술비보험, 종합보험, 어린이보험 등등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보험들은 계약전알릴의무가 똑같습니다.
3개월, 1년, 5년을 잘라서 물어보는데요, 각 기간별로 고지해야할 항목들이 다르죠.
3개월 이내의 질병진단, 소견, 치료 등등...쉽게 말해서 의사만나서 진료받았다 하는 것들은 모두 고지해주셔야 합니다.
미용목적의 치아교정, 점빼기 등도 일단 고지를 하되, 이들은 가입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니 걱정마세요^^
총 5개의 질문 중 2번은 어차피 1번 질문에 포함되는 것이기에 이를 제외한 나머지를 하나씩 뜯어서 꼼꼼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2. 3개월 이내와 1년 이내의 것
3개월 이내에는 사소한 것이라도 의사를 만났다면 말씀해주세요.
질병진단, 의심소견, 치료, 입원, 수술, 투약 등등은 모두 보험고지의무입니다.
이 중 건강검진을 포함한 의심소견도 포함되니, 직장건강검진 결과지에서 무슨무슨 이상소견이 적혀있다면 그것 또한 해당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결과만 받고 추가적인 병원내원이 없다면, 검진 후 3개월이 지나면 고지할 필요가 없어지겠죠?^^
1년 이내에 의사로부터 추가검사나 재검사를 받았다면, 꼭 말해주셔야 합니다.
자궁 초음파검사를 하고 6개월 뒤에 다시 초음파검사를 하면 재검사에요.
유방 초음파검사를 하고 CT를 찍었다면 아예 다른 검사를 한 것이니 추가검사입니다.
유방, 자궁, 난소, 위, 대장, 폐, 간, 신장, 담낭 등등 혹이 생긴 부위는 의사쌤께서 주기적인 검사를 하자고 말씀하시지요? 코딱지보다 작은 물혹이라면 의사쌤은 별거없다고 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보험 계약전알릴의무의 질문은 별거다 아니다가 아니라 검사한 사실 자체를 묻는 것이에요.
처음 검사를 하고 다음에 받은 검사가 지금으로부터 1년 이내에 있었다면 반드시 고지해주셔야 혹시나 생길 보험금청구 때 분쟁없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3. 5년 이내에 살필 것
5년 이내의 질문은 두 가지에요.
이 중 많이 어렵다하시는 것이 바로 '계속하여 7일이상 치료' 와 '계속하여 30일 이상 투약' 이랍니다.
'계속하여 7일 이상 치료' 는 하나의 진단명으로 치료를 받은 것이 합산하여 7번 이상이면 꼭 말해야 하는 것입니다.
작년 한해동안 허리가 욱씬거릴 때마다 도수치료를 한번씩 받았는데 합쳐보니 총 7번이었다면, 계약전알릴의무에 해당되지요? 6번만 받았다면 땡큐를 외치며 패쓰해주시고요^^
'계속하여 30일 이상 투약' 은 실제 약을 먹지 않았더라도 처방전에 기재된 투약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위가 아파서 30일치 약을 탔는데, 실제로는 일주일만 먹고 괜찮아졌다고 하시는 분들 정말 많으셨어요. 처방전에 찍힌 투약일 합치면 30일입니다. 고지해주세요..^^;;
단, 위 두가지에서 단순한 감기는 합산하지 않아도 됩니다. 작년에 걸렸던 감기와 지난 달 걸린 감기의 원인 바이러스가 똑같다고 할 수 없지요? 각기 다른 원인균이라고 보고 합산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만성비염, 만성축농증, 만성편도염 등은 감기와 증상은 비슷하지만 원인은 동일한 만성질환이에요. 고지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많이 놓치시는 것! 바로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이라고 의사쌤에게 듣고 약을 드시라는 말씀도 들었지만, 지금 딱히 증상도 없고 이상이 없거든요. 그럼 약도 안 타시고 병원도 안가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으시더라구요.. ㅠㅠ
위의 11대질병은 치료 여부를 떠나서 진단만 받았어도 고지해야합니다.
고혈압은 뇌혈관질환과 허혈성심장질환과 연결되는 만성질환으로 분류해요. 보험회사는 고혈압 약도 잘 드시고 혈압체크도 자주 하며 스스로 관리하는 고객을 더 선호합니다.
약도 안먹고 병원도 안가고 혈압도 지금은 몰라요 하는 고혈압 진단 고객은 가입심사를 할 수 없을 때도 있습니다. 현재 수치를 알아야 심사를 하는데 정보가 없으니까요..
개인의 적극적인 관리는 필수이고 보험회사도 이를 살핀답니다..^^
여성분들은 1년이내 추가검사나 재검사 사실 때문에 암보험 가입 시 아쉬운 결과를 많이 받습니다.
유방, 자궁, 난소 등의 물혹이 아직 있다면 크기와 개수를 떠나서 위험인자 보유로 보고 전기간 부담보(전체 기간 내내 보장에서 제외하는 것) 결과를 주곤 합니다.
이런 걱정되는 부위까지 보장을 받으려면 검사 사실을 물어보지 않는 상품으로 가입해야 하는데요, 개인의 알릴의무 사항들에 따라서 일반 저렴한 상품으로 할 수도 있고, 조금 더 가격이 높은 간편심사상품으로 하실 수도 있습니다.
부담보 없이 가입하고 싶다면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원하시는 방향과 보험료로 최대한 꼼꼼하고 성실한 안내를 도와드릴게요~
Comments